와이드 T 광고




알쏭달쏭 보험상식 - 슬림해진 보험료, 보장도 슬림하다면? 호주머니속 머니

보험상품이 점점 가벼워지고 있다. 예전에는 여러 보장을 모은 통합형 보험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꼭 필요한 보장만 골라 단독으로 가입하는 보험상품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금융당국이 내놓은 실손의료비보험 종합개선대책 이후 올해부터 단독 실손보험 상품이 출시될 예정이고, 원데이 자동차보험도 이미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군더더기 없이 소비자가 꼭 필요한 보장만 스스로 골라 가입하는 보험상품들. 과연 그동안 비싼 보험료 부담으로 보험가입을 미뤘던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을까. [편집자 주]

실손보험은 그간 특약형태로만 제공되던 상품이었다. 예를 들어 사망보장 등을 주계약으로 놓고 거기에 실손특약을 포함해 4만~10만 원대의 상품으로 팔았던 것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에서는 보험소비자들의 혜택 확대를 위해 1만~2만 원대의 단독 실손보험을 판매하도록 했다. 하지만 판매 실적은 지지부진하다. 왜일까?

실손보험의 대중화, 솔직히 말하자면?!
우선 단독 실손보험이 보험을 판매해야 하는 보험설계사들에게는 큰 매력이 없는 상품이다. 보험설계사들의 수익은 판매한 상품의 보험료에 일정 환산 비율을 더해 계산되는데 단독 실손보험은 보험료가 싸기 때문이다.한 달 보험료가 1만~2만 원에 불과한 단독 실손보험보다는 4~10만 원 수준인 기존의 실손보험을, 그 보다는 10만 원 이상인 연금저축을 판매하는 게 보험설계사들에게는 더 이득이다. 보험사 입장도 마찬가지다. 기존에 4~10만 원이던 객단가(1인당 평균 가입금액)를 1~2만 원으로 낮추기 위해 스스로 팔을 걷어붙일 이유는 없는 것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떨까?
이러한 단독형 실손보험이 기존 통합형 실손보험에 비해 유리한 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독형 실손보험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그간 통합형에서 주계약 또는 특약으로 제공되던 사망담보나 암진단비용•입원일당 등 크고 작은 보장들을 모두 뺐다. 때문에 가격은 저렴해졌지만, 보장 범위가 정확히 ‘의료비 본인 부담금의 90%’만 보장해 주는 상품으로 바뀐 것이다.원데이 자동차보험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출시된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하루 보험료가 2,000원 수준으로 차를 소유하지 않은 소비자가 타인의 자동차를 단기간 운전하는 중 발생하는 사고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한다.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하지만 단독사고는 보장이 안 된다는 점이 문제다. 즉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운전을 하다가 차와 충돌하는 사고를 일으키면 보장을 받지만, 가로수나 가드레일을 들이 받으면 보장받을 수 없다. 판매사도 이런 맹점을 보완하겠다고는 했지만 아직 반영되지는 않았다.

다양해진 보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단독형 실손보험과 원데이 자동차보험 모두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다 보니 보장범위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당장 저렴한 보험상품이 본인에게 이롭다고 판단된다면 이런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나마 없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이다. 하지만 300만 원짜리 중고차를 사고 3,000만 원을 호가하는 중형 세단의 성능을 기대해서는 안 되듯, 보험 역시 저렴한 상품에 가입했다면 그 정도의 값어치에서 만족해야 한다. 조금 더 경제적인 여력이 된다면 미래의 위험에 관한 걱정을 넓은 범위에서 안심시켜주는 기존의 통합형 상품들을 선택하는 게 현명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보험도 고등학교 동창의 권유로, 부모님 친구의 권유로 가입할 게 아니라, 하나의 재테크수단, 개인의 리스크 헤지 수단으로 냉정하게 바라보고 본인에게 꼭 필요한 보장을 스스로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보험 아직도 고등학교 동창의 권유로, 부모님 친구의 권유로 가입하시나요..?!

보험은 개인의 리스크 헤지 수단으로 냉정하게 본인에게 꼭 필요한 보장을 스스로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위해 가입전 " 보험비교샵 " 에서 비교해보고 가입하자.





제공 : 머니플러스 (http://www.powerfp.co.kr/moneyplus/moneyplus_apply.asp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사이드바 L 상품광고

사이드바 L 광고


빈칸




이벤트

이벤트/경품

사이드바 R 광고

통계 위젯 (화이트)

00
2
31436